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Adsense)

애드센스 수익 반년 경험 및 블로그 노하우 몇가지

by 잡글서점 2013. 4. 22.

애드센스 수익 반년 경험 및 블로그 노하우 몇가지를 적어보겠습니다. 솔직히 저는 그리 큰 수입을 벌지 못하는 그냥 평범한 애드센스 수익자로 홀로 애드센스 수익에 뛰어들고 뭔가 막히고 잘 안되시는 분들에게 블로그 운영 노하우와 애드센스 수익에 관련된 도움이 되도록 몇가지 정보를 적습니다.


자, 그럼 중얼중얼 시작하겠습니다.


○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기 전에 생각할 것.


우선, 블로그 운영에 대한 목적이 무엇인지 정하시기 바랍니다. 수익이 목적인지, 아니면 취미생활로 자신만의 만족감과 공유감으로 블로그를 운영할지를 정해두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방문자가 많다면 수익을 추가로 다실 수 있어 일맥상통할지도 모르겠지만 처음부터 블로그 수익을 목적으로 해놓고 취미생활처럼 포스팅하시면 저조한 수익에 마음만 조급해집니다.


하지만, 현재 포스팅을 보실 분을 염려하면 대부분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서 방문하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저 또한 그런 부분에 경험을 공유하고자 작성하기에 위의 자기 만족감을 위한 분에 대해서는 해드릴 말씀이 별로 없습니다.



수익은 알아서 따라오는 것을 명심하세요. 

서두르면 조급해지고, 수익은 마음처럼 오르지 않습니다.


 일부 어뷰저를 통해서 수익을 얻는 블로그도 많습니다.

처음부터 수익을 목적으로 킬링 타임을 노린 블로그라 할 수 있습니다. (널리 알려진 이슈인이 유명)


 하지만 이런류는 컨텐츠성 블로그라기 보다는 수익전용으로 클릭이 낮습니다. 저도 재밌는 유머 내용을 모아서 지속적으로 거의 한달간 올려봤는데 300~500명 내외밖에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초반에 많은 물량 작전과 소스를 여러군데 알아두셔야 합니다. 만약 이런 부류를 노리실려면 네이버의 펀업 키워드와 검색자가 유입을 많이할 수 있는 방법을 노리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펀업?

국내에서는 네이버 유입이 거의 70~80%를 잡고 있기에 네이버에서 검색이 잦은 키워드를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상위 노출에 대해서는 상당히 노력이 필요하실 겁니다. 개인적으로 유머 전용 블로그 형태의 사이트는 http://wit.co.kr 가 오래된거 같습니다.


자, 그럼 수익을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을 하실려면 다음에는 주제를 정하셔야합니다.


처음에는 노출을 위해서 잡학으로 운영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조금씩 그 시기가 지나시면 집중 카테고리를 정하시는게 유리합니다.


 조금 검색을 해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험이나, 금융, 휴대폰 기기등의 it 물품 정보가 단가가 높은 것을 접하셨을 겁니다. 그러면 무조건 그 주제에 따라가야할까요? 만약 그 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으시다면 추천하겠지만 아니시다면 시간 낭비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전문가 수준으로 작성하시는 분들도 많고 블로그를 찾아 방문하시는 분들도 요구하는 정보 지식도 높아져서 왠만해서는 커버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종종 질문등의 리플이 달리실 경우 방치하실 경우 재방문도 사라질 겁니다. 


그러면 어떤 주제를 해야할지는 명확해집니다. 바로 자신이 잘 다룰 수 있는 분야를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일본 사이트를 하루에 20군데를 벤치마킹하면서 새로운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기에 그 부분을 활용했습니다. 영어 잘하시면 외국의 정볼르 정리하셔서 전달하는 블로그도 괜찮습니다. 


지속적인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방법은 대중음악, 연애, 드라마 시사, 사회 등의 대중적인 주제를 다루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연애관련 사진 잘못 올리시거나 정보가 그릇되면 명예훼손이 될 수도 있고, 시사도 너무 정치적인 내용에 쏠리면 ... (뒤의 내용은 생략합니다. 현재 언론 수준을 잘 아실겁니다...)


경험상 연애 키워드가 수명이 길지만 단가가 적고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IT는 단가가 높지만 상위 노출이 힘들었습니다.


○ 주제를 정한 블로그 운영은 어떻게? 블로그 시작하기



우선 블로그를 티스토리 기준으로 생성하셨다면, 꼭 다음뷰와 믹시 연동하시기 바랍니다.

다음뷰 연동은 플러그인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 자세한건 검색해보세요. (자신에게 필요한건 꼭 검색을 해서 얻는 습관이 중요)


자, 그럼 주제를 정하셨으면 필요한건 자신의 머리에서 나오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등이 필요합니다.

왜 이미지와 동영상이 필요하냐면 검색 노출된 상위의 블로그들을 보시면 다량의 이미지와 멀티미디어로 도배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경험상 그 이상의 이미지 첨부와 동영상을 넣어주어야 상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각자 이미지를 꾸준히 저장하고 폴더별 분류하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해외 사이트 3곳, 국내 인기 커뮤니티에서 몇군대에서 주기적으로 저장하고 분류해놓습니다.)


그 다음은 글 쓸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있는데 바로 제목이 제일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이 긁어가서 검색 결과에 노출하는 것은 제목이 가장 큰 요인입니다. 그리고 그 제목 바로 밑에 이어지는 텍스트들과 밀접합니다. 노하우로 제목을 쓰고 그 제목과 동일하게 블로그 맨 위에 똑같이 써줌으로써 키워드 노출을 증가시키시기 바랍니다. (바로 사진 넣기 보다는 텍스트를 넣으시기 바랍니다)


이런 식으로 포스팅을 하시다보면 어떤 포스팅이 주로 많이 방문하는지 요령이 생깁니다. 

검색을 할때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인  ~방법, ~ 후기, ~ 감상, ~ 리뷰등등이 붙는 것도요.

혹은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시고 연관 검색되는 키워드도 같이 다시는 것도 좋은 요령입니다.

구매가 이루어져야 블로그도 수익이 생기므로, 상품 구매 후 ~구매 후기를 넣거나, ~ 싸게 사는 방법 등등도 추천합니다. (각자 요령껏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블로그 포스팅할때 방문자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고 유입될지를 유념하시면서 쓰시는게 중요합니다.


○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어떤 배치로 달까? 최적화?



구글 애드센스 배치에 커스터마이징하여 각자 다르게 운영하지만 개인적인 추천 배치는 상단 두개(336px), 하단 한개입니다.

요즘은 모바일 유입이 반이상 늘어나면서 모바일 노출을 꼭 하셔야하는데 티스토리는 모바일 스킨 수정이 안되서 일일이 에디터에 삽입해야합니다. (삽입은 티스토리 서식을 정해서 하시면 편리합니다.)

일부는 모바일 무시하고 상단, 하단 728x90 / 사이드 160x300을 넣기도 합니다. 

(새로나온 300x600은 클릭율이 낮습니다. 다만 단가는 높은 편입니다. 요거 실험했을때 0.51$ 들어왔습니다.)


상단에 두개 놓을때보다 하나 놓을때가 수익이 높은 경우도 있다는 글도 있습니다. 컨텐츠 종류에 따라 전체 스킨 레이아웃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2개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광고는 텍스트/이미지 리치 광고를 혼합 노출로 하시길 권장합니다.


애드센스 클릭이 발생 요인 3가지로 함축됩니다.


  1. 원하는 광고 관심 클릭

  2. 감사성 클릭

  3. 광고를 인지하지 못하고 클릭


대부분 알면서 쉬쉬하는게 3번인데 은근히 3번 클릭으로 수익을 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정확히 어떻하라고 지적하기 힘든 부분이므로 각자 운영하시면서 노하우가 생기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구글 Ad Exchange(AdX) 라고 구글 광고를 3개 이상 다는 게 최근에 유행했는데 개인적으로 하지 않으시길 권장합니다. 구글이 최대 노출수는 3개로 한정해 놓은 이유는 3개 이상 노출되면 효율 떨어지고 방문자에게 거부감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광고가 노출되는게 당연하게 느껴지는 방문자가 많은 2~3만 이상의 블로그는 고려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상단, 하단, 좌,우에 적절히 배치하여 어디든 클릭이 가능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청한다고 아무나 받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단적인 예로 구글 광고가 수익의 메인인데 단가가 낮은 다른 광고를 달아 클릭이 분산된다면 결국 전체 수익은 줄어들 것입니다. 많은 광고보다 시선을 애드센스에 모아주시는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클릭당 리O센O 단가 30~50원, 알O딘 TTB 2~3원 수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적화 배치라는 것은 최소한 만명대 방문자가 오실때 위치를 변경하거나 배치 수를 변경할때 의미가 있습니다.


○ 전업 블로그 도전? 그 위험한 도전.



글 한두개 적고 잠이나 자면서 시간 때우면 알아서 수익이 생기겠지란 안이한 생각은 위험.


저는 능력이 없어서 무대뽀로 도전했다가 아... 이게 쉬운게 아니구나란 생각이 요즘 많이 듭니다. 어떤 분에게는 능력이 잠재되어 있었기에 금방 수익과 연결되서 좋은 결과를 얻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노력이 있어야 결실이 생기십니다. 


티스토리 만드셨다면 1인 최대 5개까지 생성됩니다. 당연히 5개 블로그를 각각 다양하게 운영을 꾸준히 하셔야 수익이 생깁니다. 만약 2천명대 방문에 2~4달러 버는 블로그 5개가 된다면 산술적으로는 10~20달러 벌 수 있으니 한달 300~600달러는 버실 수 있습니다. 이건 너무 산술적인 내용이고 나중에 실제로는 방문자 대비 클릭율이 낮아집니다.  (컨텐츠 종류에 따라 어떤 상관 관계를 가졌는지까지는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저는 정보성이라 클릭율, 단가가 낮은 편입니다.)


결국 멀티 블로그 운영은 필수 사항이며, 수익이 많이 생기는 블로그에 조금 더 신경을 써주시면서 운영을 해야합니다.그러면 각자 수익에 대한 욕심이 슬슬 생기실겁니다. 


단, 지치지 않으실 정도로만 하세요. 너무 의욕이 과해서 여러가지 열심히 했는데 수익이 자꾸 오르지 않는 날이 몇달 지속되면 지쳐서 포기하게 되실 겁니다.


한달에 적어도 1천달러~2천달러는 벌어야 먹고 살겠지 등등... 개인 욕심과 여가 생활, 목표에 따라서 애드센스 목표 수익은 천차 만별이겠지만 수익은 거짓말 빼고 다다익선입니다.


 요즘 괜히 블로그에 욕심이 생겨서 이것저것 열심히 하다보니 수익이 올라서 쓸데없이 앉아있는 시간만 늘었습니다. 하지만 오래 앉아있는다고 수익이 생기는 건 아닌게 사실입니다. 블로그 운영하면서 수익이 생기는 것은 생기는 것이고,  현실 생활에서의 충족된 삶을 사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전업 블로그는 정말 이걸로 내가 수익을 벌 자신이 있다는 분은 여러 수익 커뮤니티의 글을 많이 보시고 활동하시면서 정보 공유와 뒷 이야기들을 공유하시길 추천합니다. 다만, 전업 블로그로 먹고 살 수 있는 블로거(매년 2만 달러 이상?) 실제로 도전하시는 분의 1% 남짓 되지 않을가 예상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는 이길 수 없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방문자를 원하시면 네이버에 러브콜을 보내야하는 노예 신세.


국내에서는 네이버 검색 비율이 워낙 높기 때문에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거의 60~90%를 차지한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네이버보다는 구글을 선호하지만 방문자가 없는 블로그가 난 구글이다! 라고 외쳐봐야 홀로 외침일 뿐입니다. 때문에 네이버에 검색 노출되는 키워드를 유심히 파악하고 항상 연구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의 현실이라고 해야할까요?


아무리 정성들여 쓴 글이라고 해도 네이버에 ~~~ 토렌트, ~~~ 다운 이라고만 적으면 같은 바로 검색 노출에서 사라지는 것을 보실 수 잇습다. 제가 200줄의 글을 쓰더라도 네이버에 이미지 1,2장과 2,3줄이 더 높이 노출되는게 현실입니다. 하루 만단위 방문하는 다른 블로그에 유입 경로를 하루에 10분 이상 확인해보면 여전히 네이버에서 슬금슬금 뒤로 밀리는 현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위에 노출된 내용이 제 블로그보다 좋은 컨텐츠도 아닌데다가 제 블로그의 내용 일부랑 제 블로그 주소 출처를 달은 글이 바로 위로 노출되기도 하더군요. 그런 부분을 보면서 많이 씁쓸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마지않아 수긍하셔야하는 부분입니다. 네이버의 한정된 직원 수에 많은 블로그를 일일이 찾아서 저품질 평가하거나 그 수 많은 검색 결과를 보고 해당 블로그를 제재할 이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러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 되지 않겠냐고 반문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몰라서

전에 애드포스트 달고 수익이 어땠는지 일부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다시피 광고 단가 엄청 짭니다. 거의 pc/모바일 5:5로 방문했었습니다. 갈수록 단가는 짠고 클릭율이 아주 저조합니다.

왜냐하면 네이버 블로그는 고정된 위치 밖에 구성을 못하기 때문입니다.(포스팅 하단, html 수정 불가)

이용자가 많으니 전체 노출수은 높지만 클릭에 대한 최적화는 불가능합니다.

(광고주는 한정되어 있고, 네이버에 애드포스트 설정한 유저는 늘어 단가는 갈수록 저조.)


전체 노출수 |     클릭    |    클릭율   |     수익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지만, 꼭 해드리고 싶은건 현실의 고리를 항상 붙잡고 견실하게 자신을 개발하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스펙이란 숫자 놀음은 끝나고 갈수록 진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는 언젠가는 인정 받을 겁니다. 고정 수입은 다다익선이므로 광고 수입 이외도 직장 월급, 재테크로 월세 수입, 채권수입, 이자 수익등 다양한 수입원 루트를 다각화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참고글 : 저품질 블로그 확인 방법 - 블로그 레벨 측정 Edelman Blogleve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