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리야마 아키라 (鳥山明 | とりやま あきら | Toriyama Akira)
전세계적인 유명 만화 드래곤볼의 만화가 토리야마 아키라씨가 만화가가 된 경위 즉, 이유를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닥터 슬럼프의 작가 후기에서 그 사유가 적혔던 것을 되새겨봤습니다.
鳥山明23歳「おかーさん100円ちょー」
↓
母「働きなさい」
↓
しかたがないので、わしはまともに描いたことのない漫画を描いて少年ジャンプにおくってみたのだった
토리야마씨가 23세일때 어머니 백엔만 주세요 하였다가
어머니 왈, "일해라"
어쩔 수 없이 그리고 싶지도 않았던 만화를 그리고 소년 점프에 연재하게 된 것이 계기!
참고로 토리야마 아키라씨는 만화를 그리기 전에 고교 졸업 후 디자인 회사에 취직하여 다니다가 2년 반 정도 후에 퇴직합니다. 그리고 퇴직 후 손에 만졌던 주간 소년 매거진이 그에게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입상하면 50만엔을 손에 넣을 수 있기에 위와 같은 경위로 그리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연재되지 않은 만화 원고지만 해도 1년간 500페이지에 이를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 후, 닥터 슬럼프와 드래곤볼을 연재하셨는데 드래곤볼 연재 당시에는 엄청난 수입으로 지역에 많은 세금을 납부하셔서
원고를 송고하기 위해 가는 길을 편하게 해드리고자 지역에서 도로를 깔아줬다는 비화도 있습니다.
참고로 위 수치가 드래곤볼 작가인 토리야마 아키라씨의 연간 수입입니다.
지금과 환율이나 물가 수준이 틀리지만 당시의 금액으로는 훨씬 더 큰 액수인 것을 감안하시면 더욱 놀랍습니다.
87년의 한화 약 50억원을 시작으로 최고수입은 2003년에 193억원입니다.
아시아 여러 나라에 출판되어서 인세 수입이 장난 아니셨을 겁니다.
참고로 일본에서 BD&DVD가 1만장이 넘은 작품들입니다.
2000년 이후에 2860 작품중에서 겨우 24 작품 밖에 되지 않습니다.
작년 겨울에는 집계가 되지 않은 자료라서 그런지 없지만 소드 아트 온라인도 1만장 훨씬 넘게 판매된 작품입니다.
소드 아트 온라인은 1권이 약 4만 5천장이 팔렸으며, 2권 이후에도 3만장이 팔리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오늘 드래곤볼이나 재탕해야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