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직하게 되면 많은 첫술에 배부를까? 많은 사회인들의 공통적인 희망이 바로 급여 인상입니다. 매년 올라가는 물가지수에 비례하지 않는 연봉, 게다가 올해는 엎친데 덮친격으로 직장인의 13번째 급여달인 연말정산까지 거꾸로 향하고 있으니 한숨만 더 늘 뿐입니다.
인생에서 벌 수 있는 수입은 경력 최초 10년으로 결정된다는 것이 판명
최근 미국에서 과거 2억명 분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가 흥미롭습니다. 인생의 사회 첫 단계에서 이미 인생에서 최대 벌 수 있는 수입이 거의 정해진다는데요. What Do Data on Millions of U.S. Workers Reveal about Life-Cycle Earnings Risk? (pdf 파일 보기)의 보고서에 따르면, 당신이 생애 벌 수 있는 수입은 사회 경력 초반 10년으로 결정된다는 것이 판명되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Fatih Guvenen씨를 주축으로 연구한 팀이 발표한 결과로 1978년부터 2010년까지 2억명의 수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라고합니다. 샘플링 양이 많은데 신뢰가 가네요.
pdf 파일의 13페이지 도표 자료
평균적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25세부터 55세까지의 연수입 증가율은 38%였으며, 연수입이 높은 상위 5%는 증가율이 230%, 상위 1%는 1450%나 될 정도로 가속도가 증가하는 것이 판명되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돈을 번다지만 왠지, 이 그래프를 보면 스타트라인이 낮으면 끝까지 별볼일 없는 수입으로 끝나는 것일까라는 비참한 예고선언이 떨어진거 같네요. 결론적으로는 처음 25세부터 35세까지 받을 수 있는 연수입이 평생 벌 수 있는 수입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건 사실인거 같습니다.
예외 가능성은 자영업으로 성공하는건데 과연 1%가 그런 가능성을 가질수 있을까요? 중소기업 쏙 빼먹어도 정부는 친대기업하고 나몰라라하고, 법적으로도 솜방망이를 주는 현실인데... 자영업자 세금을 더 빼먹으려고 득달같이 달려드는 현실속에서 다소 비참한 기분을 안겨주는 보고서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