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경제

인생에서 벌 수 있는 수입은 경력 최초 10년으로 결정된다는 것이 판명

by 잡글서점 2015. 2. 16.

취직하게 되면 많은 첫술에 배부를까? 많은 사회인들의 공통적인 희망이 바로 급여 인상입니다. 매년 올라가는 물가지수에 비례하지 않는 연봉, 게다가 올해는 엎친데 덮친격으로 직장인의 13번째 급여달인 연말정산까지 거꾸로 향하고 있으니 한숨만 더 늘 뿐입니다. 


인생에서 벌 수 있는 수입은 경력 최초 10년으로 결정된다는 것이 판명


 최근 미국에서 과거 2억명 분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가 흥미롭습니다. 인생의 사회 첫 단계에서 이미 인생에서 최대 벌 수 있는 수입이 거의 정해진다는데요. What Do Data on Millions of U.S. Workers Reveal about Life-Cycle Earnings Risk? (pdf 파일 보기)의 보고서에 따르면, 당신이 생애 벌 수 있는 수입은 사회 경력 초반 10년으로 결정된다는 것이 판명되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Fatih Guvenen씨를 주축으로 연구한 팀이 발표한 결과로 1978년부터 2010년까지 2억명의 수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라고합니다. 샘플링 양이 많은데 신뢰가 가네요. 




pdf 파일의 13페이지 도표 자료


 평균적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25세부터 55세까지의 연수입 증가율은 38%였으며, 연수입이 높은 상위 5%는 증가율이 230%, 상위 1%는 1450%나 될 정도로 가속도가 증가하는 것이 판명되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돈을 번다지만 왠지, 이 그래프를 보면 스타트라인이 낮으면 끝까지 별볼일 없는 수입으로 끝나는 것일까라는 비참한 예고선언이 떨어진거 같네요. 결론적으로는 처음 25세부터 35세까지 받을 수 있는 연수입이 평생 벌 수 있는 수입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건 사실인거 같습니다.



 예외 가능성은 자영업으로 성공하는건데 과연 1%가 그런 가능성을 가질수 있을까요? 중소기업 쏙 빼먹어도 정부는 친대기업하고 나몰라라하고, 법적으로도 솜방망이를 주는 현실인데... 자영업자 세금을 더 빼먹으려고 득달같이 달려드는 현실속에서 다소 비참한 기분을 안겨주는 보고서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