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PC 모바일 과학 분야

윈도우 7 WD 전원옵션 하드디스크 끄기 설정 바꾸기

by 잡글서점 2012. 12. 27.



윈도우 7 하드디스크 전원옵션 설정 바꾸기


간만에 하드디스크를 구매했습니다. 자료 수집량이 상당히 많은 저로써는 하드를 1년에 2,3개씩 평균 구매하는 것 치고는 거의 1년 반동안 한개 구매했습니다. 덕분에 부품도 많이 갈았고, 모니터도 작년에 27인치로 확장했습니다. 웬디가 지난 여름에 홍수로 상당히 타격을 입고 고가격 정책을 펼친 후 단합(?)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서 7만원 중반이던 하드 가격이 아직도 10만원대에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나와 최저가는 오늘 보니 99000원대까지 나왔으나 실질적인 오픈마켓 구매가격은 11만원정도입니다. 저도 10% 할인된 컬쳐랜드를 활용해서 구매했으니 거의 들어간 돈은 10만원에 구매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데이터 저장용이 아닌 컴퓨터 설치를 위해서 구매하신다면 적은 용량은 SSD를 구매하실 권합니다. 다만 삼성 830은 가격 정책상 비싸지고 있으니 되도록 피하시고 가성비가 좋은 SSD를 구매하세요~


구매 제품은 WD20EARX : WD 2TB Caviar Green WD20EARX (SATA3/5400/64M)



(역시 외부독이 달린 케이스를 산 이유가 하드디스크 정리 후 분리 작업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열배출도 편하고요)


우선 WD(웬디) 2TB 받으시면 가장 먼저 고민하시는게 포맷 형식이십니다.

하드를 연결하신 후 자동으로 뜨지 않는다면 위처럼 시작-제어판-보기기준(범주 작은 아이콘)-컴퓨터 관리로 가시면 됩니다.

귀찮으시면 윈도우 버튼 누르시고 프로그램 및 파일 찾기에 diskmgmt.msc를 입력 후 엔터치시면 디스크관리가 뜹니다.

연결된 하드를 포맷하시는데 흔히들 2TB는 MBR, 3TB 이상은 GPT로 하는데 아마도 이게 정석인거 같습니다.

(2TB는 선택 자유입니다)


compmgmt.msc : 컴퓨터 관리 

devmgmt.msc : 장치관리자

diskmgmt.msc : 디스크 관리

dfrg.msc : 디스크 조각모음

eventvwr.msc : 이벤트 뷰어

fsmgmt.msc : 공유폴더

gpedit.msc : 로컬 컴퓨터 정책

lusrmgr.msc : 로컬 사용자 및 그룹

perfmon.msc : 성능모니터뷰

rsop.msc : 정책의 결과와 집합

secpol.msc : 로컬 보안설정

services.msc : 서비스


자, 그러면 웬디 그린이 종종 컴퓨터에서 파일을 찾을려고 클릭하면 순간 멈추는 느낌이 드실겁니다.

그 이유는 하드디스크가 절전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시 깨어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7에서는 기본적으로 절전 시간이 짧더군요.


우선 시작 윈도우에서 제어판으로 이동하신 후 위처럼 범주를 작은 아이콘으로 놓고 전원옵션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사용하는데 바꾸기 귀찮으신분은 하드웨어 및 소리 클릭-전원옵션-절전 설정 변경을 클릭해주세요



그런 다음 균현조정(권장)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이제 전원 관리 옵션 설정 편집에 들어가시면 아래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C)를 클릭하시면 세부적으로 전원 옵션 수정이 가능합니다. 보시면 하드 디스크나 바탕화면, 기타 등등의 전원 옵션을 변경하실 수 있는데 저는 하드디스크를 그냥 10시간 단위로 잠재우지 않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자신의 취향과 컴퓨터 습관에 맞게 수정해서 원하시는 분단위를 넣으시면 됩니다. USB도 절전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적용을 누르신 후 변경 내용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