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PC 모바일 과학 분야

2TB 이상의 하드디스크 쉬운 GPT MBR 변경하기

by 잡글서점 2016. 6. 28.

2TB 이상의 하드디스크 쉬운 GPT MBR 변경하기


 전에 하드디스크 관련해서 쉽게 2TB까지는 MBR, 그 이상은 GPT로 포맷하시면 된다고 설명한 적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 부팅 드라이브로 쓰시게되면 MBT(Master Boot Record)로 해야겠지만, 그렇지 않으시다면, 3TB 이상은 GPT 파티션으로 잡으셔야 관리하기가 편합니다. 


 요즘은 하드 용량들이 커지면서 드라이브를 나눠쓰는 경우가 적어지고 있습니다. D:/, E:/ 나누어서 음악이나 영상을 따로 저장하다보면 단편화가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조작모음을 자주하다보면 하드디스크 수명을 떨어뜨리기에 차라리 통으로 쓰는게 좋습니다. 



 새로운 하드를 컴퓨터에 연결한 후 윈도우 -> 제어판 -> 보기기준 작은아이콘하여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누르시면 전원 연결된 하드디스크 리스트가 뜹니다.


새로 연결한 하드디스크는 할당되지 않음 검은색으로 나오는데 간혹 포맷 형식을 실수하여 3TB를 MBR로 하는 분도 계십니다.  2TB와 1TB로 나뉘게 되버립니다. 



 이럴 경우 해당 디스크 X 라 적힌 부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시면 GPT 디스크로 변환 메뉴가 뜹니다. 쉽게 GPT로 변환해서 3TB 통으로 포맷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 부팅 디스크로 써야하는데 포맷을 잘못하신 경우 혹은 다른 이유가 있으시면 다시 MBR 디스크로 변환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