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PC 모바일 과학 분야

.htaccess 를 이용한 이미지 외부 트래픽 제한하기

by 잡글서점 2013. 1. 9.

.htaccess 를 이용한 외부 이미지 링크 제한하기(외부 트래픽 제한하기)


 사이트를 호스팅으로 운영하다보면 트래픽 제한에 고민하는 경우에 부딪칩니다. 거의 10년전 어떤 분의 도움으로 1GB 개인 호스팅을 해주셨다가 11시간 동안 2,3천명이 방문하셔서 에러났던 기억이 납니다. 그 후 개인 서버를 활용하여 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서 글들과 이미지를 긁어서 퍼가시는 분들이 생겨서이미지 트래픽에 상당히 곤혹스러운 적도 있었습니다. 특히 이미지가 서버에 거의 40G 정도고 고용량이 많으니 곤란하더군요. 따로 이미지 서버를 구성할 정도의 자금이나 유지비는 만부부당하여 인터넷에 찾던 중에 좋은 소스가 있었습니다.



윈도우 프로그램 실행에서 해당 아래 소스를 복사해서 .htaccess 파일을 만드시던가 아니면 아래 파일 링크를 다운 받아서 필요하신 내용으로 수정해주세요. 적용할 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 혹은 가상디렉토리의 루트에 놓으시면 됩니다. 윈도우 오토셋 서버에서 적용이 잘 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htaccess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REFERER} !^$

RewriteCond %{HTTP_REFERER} !^http(s)?://(www\.)?daum.net [NC]

RewriteCond %{HTTP_REFERER} !^http(s)?://(www\.)?ooooo.com [NC]

RewriteCond %{HTTP_REFERER} !^http(s)?://(www\.)?xxxx.net [NC]

RewriteRule \.(jpg|jpeg|png|gif)$ - [NC,F,L]




보시면 jpg, jpeg, png, gif를 외부로 유출하는 것을 거부하며, 위의 주소 3줄에 적힌 예-daum.net 등에는 외부 이미지 링크를 허용하는 소스입니다. 아파치등에 설정할 필요없이 해당 파일을 루트에 넣어주시면 외부 유출이 제한됩니다.


추가로 에러 페이지 이동하는 것도 해당 .htaccess를 활용하면 쉽습니다.

일명 404 에러 페이지를 지정된 페이지로 이동해주는 소스인데 아래 소스를 추가로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쁘고 귀엽게 꾸민 404에러 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어서 커스터마이징에 편합니다.


# 404 error

ErrorDocument 404 절대주소


절대주소에는 http://자신의 사이트 주소/404.htm 등을 넣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