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맥도날드가 트위터 라인, 2챤네루(채널)에 대한 발언 규제에 대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파워가 강해지면서 주의 하는 한편 윤리 강력의 강화를 엿볼 수 있었으나 해당 룰의 시선은 어떻게 될지 후속 반응이 궁금하기만 합니다.
1. 회사, 윤리에 대한 투고나 발언은 행해서는 안된다.
2. 부주의한 발언은 당신 혹은 당신의 가족, 친구, 직장의 동료에게 커다란 피해가 발생된다.
소셜 미디어에 발언은 관계자가 아닌 분의 프라이버시에 포함되므로 충분히 주의한다.
4. 맥노덜드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해서 회사를 대표하여 말할수 있는 것은 맥도날드 본사의 광고담당자에 한정된다
당신의 개인 발언이라도 맥도날드 관계자라고 보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맥도날드에 관한 발언은 당신의 개인적인 의견임을 명확히 하세요
일찍이 미국에서 맥도날드는 상업적인 라이벌 기업에서의 공격으로 고기에 대한 출처가 쥐고기를 썼다는 헛소문이 돌았을때 엄청난 매출의 손해를 보는 시점에서 (네거티브 전략) 대응을 조심히 하여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대응 방법은 고기에 대한 주의집중을 다른 메뉴로 돌려 풍문을 잠재우는 전략이었습니다. 고기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제시해도 대중은 그에 대한 정보를 섭취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에 오히려 다른 서브 메뉴들의 이벤트나 가격 이벤트등을 시도하여 관심을 돌리는 전략으로 성공했습니다.
이에 이번 일본에서 맥도날드의 대응에 대한 일본의 반응은 어떨지,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궁금합니다.
日本マクドナルドがこの度「ソーシャルメディアの利用に関するルール」という書面を全店舗に一斉に送った。
その内容はソーシャルメディアを使う際の注意事項が事細かく書かれており、いくつかのケースに対して
誤った例と正しい例が書かれている物。
今となっては誰もが利用しているソーシャルメディア。当然マッククルーも大多数が皆使っているだろう。
昨今の『Twitter』や『2ちゃんねる』でのマクドナルドバッシングや店員らしい人への質問にどのように返して良いのかということが書かれているほか、
倫理に反する投稿を行わないようにと促されている。
そんな「ソーシャルメディアの利用に関するルール」には次のように書かれている。
1、社会、倫理に反する投稿や発言は行ってはいけません。
NG:車椅子って邪魔じゃない?
NG:今日来たお客さん、超キモかった!
2、不用意な発言は、あなたやあなたの家族、友人、職場の同僚に多大なる迷惑をかけます。
ソーシャルメディア上での発言には、関係者でない方のプライバシー関することも含めて、充分に注意してください。
NG:今日バイトしてたら、芸能人の○○が彼氏と来た!!
4、マクドナルドの商品やサービスについて、会社を代表して語ることができるのはマクドナルド本社の広報担当者に限ります。
あなた個人の発言のつもりでも、「マクドナルドの関係者」と見られる場合があります。マクドナルドに関する発言は、あなたの個人的な意見だと明確にしましょう。
NG:店舗での対応や手順の変更について、フォロワーの皆様からお問合せをいただいておりますが、企業秘の情報もあるのでお答え致しかねます。
OK:チキンタツタ美味しい!一番好きなバーガーです!
http://getnews.jp/archives/282776
댓글